문화

Home > 문화

고양시, 온택트 버스킹 방송으로 온라인 관광 포문 열다

작성일 : 2020.12.10 16:23 작성자 : 김나연 (uuje95@gmail.com)

코로나19 장기화로 여행에 대한 갈증이 깊어지는 요즘, 경기 고양시가 새롭게 시도한 온택트 버스킹 특집방송 '고 온(GO ON)! 고양에 불을 켜다'가 참신한 문화 즐거움을 선사하고 지난 6일 8번째 방송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사진=고양시 제공)

시는 이번 온택트 버스킹 방송의 성과를 토대로 더 많은 시민과 소통 가능한 온택트 '라이브' 방송을 내년 오픈 목표로 준비 중이다.

'온택트(Ontact)'는 '언택트(Untact)'와 '온(On)'을 합성한 신조어로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적 언택트 생활에서 온라인을 통해 공연, 전시회 등을 즐긴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시는 지난 10월 21일부터 온택트 버스킹 특집방송 'GO ON! 고양에 불을 켜다'를 신설해 시민들이 관광 및 문화 향유의 즐거움을 온라인으로 안전하고 행복하게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GO ON! 고양에 불을 켜다'는 특수 제작된 이동식 스튜디오 차량을 이용해 시의 주요 관광지에서 연주, 노래, 마술 등 다채로운 공연을 펼치고 공연 영상을 유튜브 고양 관광 채널 '슬기로운 고양생활'로 송출하며 시청자와 실시간 소통하는 방식으로 운영해 '온택트'의 매력을 살렸다.

지난 10월 21일 일산 호수공원의 첫 방송을 시작으로 고양관광정보센터, 행주산성역사공원, 원당종마목장, 창릉천 강매석교 등 고양시 주요 관광지를 돌며 지난 6일 '미리 메리스마스 특집 편'까지 총 8차례 방송을 진행했다.

비록 비대면 공연으로 객석의 환호성은 없었지만 다채로운 출연진의 열정적인 무대와 사회자인 015B 객원보컬 조성민과 위플레이 조설규의 위트 넘치는 진행은 지자체 운영 방송이라는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재미와 볼거리를 선사해 시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GO ON! 고양에 불을 켜다' 온택트 버스킹은 고양문화재단 소속의 지역예술인 모임인 '고양버스커즈' 등의 참여로 더욱 풍성한 행사를 완성한 것은 물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예술인들에게 공연의 장을 제공했다는 점에서도 뜻깊은 시도였다.

또한 지난달 5일 '고양관광정보센터 개관 축하 특집방송 편'에는 이재준 고양시장이 참석해 실시간 댓글을 통해 시민과 직접 소통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시는 이번 'GO ON! 고양에 불을 켜다' 방송을 경험 삼아 더욱 많은 시민이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온택트 '라이브' 방송을 준비해 내년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윤병열 시 문화유산관광과장은 "온택트 버스킹 특집방송은 코로나 시대의 관광과 공연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작은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이번 방송을 계기로 더욱 많은 시민과 활발히 소통할 수 있는 온택트 '라이브' 방송을 새롭게 기획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윤 과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고양시의 관광 자원을 소개하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진행된 '온택트 버스킹 특집방송' 영상은 고양시 관광 홍보 유튜브 채널 '슬기로운 고양생활'에 접속하면 다시 감상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청 문화유산관광과(031-8075-340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대한산업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